본문

동계 캠핑 시에는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이 난방 기구입니다. 캠핑장의 경우 산속에 위치한 경우가 많기에 일반적인 날씨보다 더 춥기에 난방 기구는 필수입니다.난방 기구에도 등유, 화목, 가스난로 등 종류가 많습니다.


동계캠핑 준비물


1.난로

화목난로는 자는 동안 나무나 펠렛이 떨어지기라도 하면 새벽에 체온이 떨어질수가 있고 자칫 실수하면 텐트를 다 태울수도 있습니다.기름 난로는 들고 다니기엔 그나마 제일 간편하긴 한데 처음 불 붙이거나 불이 꺼질 때 기름 냄새가 많이 나고 쓰는 동안에도 예민하신 분은 기름 냄새를 느껴 불편해 할 수 있습니다.​가스난로는 가스통을 들고 다녀야 하는 불편함이 있기는 하지만 한번 연결만 해놓으면 냄새도 전혀 없고 화력이 좋습니다.또한 혹시 모르는 상황을 대비해 핫팩을 넉넉히 챙겨가는것이 좋습니다.


2. 텐트

다른 것들도 중요하지만 텐트가 제일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직접적으로 외부의 찬 공기를 막아주고 난로에서 나오는 따듯한 공기를 지켜주기 위해서는 겨울용 텐트는 필수입니다.겨울에는 결로가 유독  많이 생기는데 면 텐트의 경우 공기가 잘 통해 결로가 적게 생기고 실내가 비교적 쾌적하게 느껴집니다.그러나 물을 머금고 있기 때문에 잘 건조해 주지 않으면 곰팡이가 생길 수 있으므로 쓰고 나면 건조를 꼭 시켜주셔야 해요.



3. 침낭

동계 캠핑 시에는 꼭 침낭을 가져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침낭의 경우 머리 부분까지 있는 타입을 추천드리며  베개를 고정할 수 있는 모델로 구입하시는 게 좋습니다.일반 이불로 주무시다가 난로의 연료가 떨어지기라도 하면 텐트는 바로 급속 냉각돼서 강한 추위를 느껴 체온이 떨어지는 현상으로 위험하기 때문에 겨울철 캠핑엔 침낭은 필수입니다.​


동계 캠핑 주의사항


1. 일산화탄소 중독

동계 캠핑 시 가장 많이 일어나는 사고가 일산화탄소 중독입니다.연료가 불완전연소되면서 발생하게 되는데 냄새가 없기에 당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내부의 환기를 자주 시켜주고 아무리 추워도 환기구를 위아래로 조금씩은 열어두어야 하며 만약을 대비해 일산화탄소 감지기는 꼭 챙겨가시는 게 좋습니다.


2. 저온 화상

저온화상은 일반적으로 뜨거운 것에 바로 입는 화상이 아니라 전기장판이나, 핫팩 등에 오랜 시간 노출되어 화상을 입는 경우인데 의외로 상당히 많은 분들이 저온화상으로 치료를 받고 계시다고 합니다. 저온화상을 입지 않으시려면 전기장판을 쓰실 경우는 위로 1~2겹의 담요를 깔아주고 핫팩을 피부에 직접 붙이지 말고 옷과 옷 사이에 넣어 방지해야 합니다.



3. 텐트 안에서 숯불

텐트 안에서 숯을 피우거나 장작에 불을 붙일 때는 위에 말씀드렸던 일산화탄소가 다량 배출되고 조금만 마셔도 인체에 위험할 수 있기 때문에 숯불구이나 불멍은 꼭 텐트 밖에서 하셔야 합니다.


4. 난로에 기름이 떨어졌을 때

특히 기름 난로를 쓰시는 경우 난로에 기름이 떨어져 보충을 할 때는 꼭 불이 완전히 꺼지고 보충하셔야 합니다. 켜진 상태에서 기름을 넣다가 조금이라도 밖으로 흐르는 일이 생기면 큰 불로 번지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5. 리드선은 꼭 다 풀어야 한다

리드선이 둘둘 말려있는 경우 쓸 만큼만 풀고 나머지는 감겨 있는 경우가 많은데 특히 겨울철에는  이런 행동이 상당히 위험할 수 있습니다. 전기를 쓰다 보면 선에서 열이 발생할 수 있는데 전선이 여려 겹으로 감겨있다면 열이 발생하고 화재로 이어지는 경우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자리드선은 꼭 모두 풀고 최대한 겹치지 않게 한 후 전기를 사용하셔야 합니다.


© raygar, 출처 Unsplash

페이지 정보

작성자최고관리자

동계캠핑 준비물과 주의사항

댓글 0건 조회 176회 작성일 23-03-03 10:34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